저는 오버워치의 심해라고 불리는 브론즈 혹은 실버 구간대에서 열심히 플레이하는 즐겜 유저입니다. 처음엔 조작이 간단한 힐러군의 영웅들부터 시작해서 탱커를 거쳐 현재는 딜러 영웅들을 즐겨하게 됐습니다.
자주 5,000원 가량을 투자해 PC방에서 게임을 하다가 어느덧 그렇게 들어간 돈이 오버워치를 구매할 돈을 훨씬 웃돌게 되어 아예 게임을 마음먹고 구매하기에 이르렀는데요.
아버지께서 사무실에서 쓰던 고성능의 컴퓨터를 물려받은게 그 계기였습니다. 컴퓨터의 컴자도 모르던 제가 제 컴퓨터의 스펙을 들고 지식인에 질문했을 때는 분명 현재 유행하는 왠만한 게임은 풀스펙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했는데요.
구매하고 한 일주일간은 별 문제 없이 매끈하게 돌아가다가 어느순간부터 프레임이 끊겨서 버벅거리는 듯한 소리와 함께 인게임에서 서서히 모든 그래픽이 느려지기 시작하더니 이내 멈춰버리고 꺼져버리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경쟁전에서 한참 열심히 게임 중인데 그렇게 강제 이탈이 되니깐 상당히 열받더군요. 마지막에 나타나는 종료와 함께 나타나는 멘트도 가관이었습니다.
'렌더링 장치를 활용할을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지멋대로 꺼져버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을 참고하면서 렌더링 오류를 잡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시간을 들여서 이것저것 실험해보았으나 아무런 성과도 없어서 더 열이 났습니다.
컴맹인 제가 알아듣기에는 너무 복잡한 설명뿐이었거든요. 어쨌든 타 블로그에 있는 포스팅을 잘 따라해보시다가 그마저도 안된다면 제가 해본 두 가지 방식을 따라해보시길 권유합니다. 전 이 네 가지 방법을 실행했더니 렌더링 오류 현상이 감쪽같이 사라졌도 여태까지 아무런 문제도 없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1. Geforce Experience 프로그램을 통해 그래픽 카드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자.
전 이미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이 설치돼있었는데 인터넷보니 다운그레이드를 하라 업그레이드를 하라 하도 말이 많아서 그냥 업그레이드 해버렸습니다. "어차피 컴퓨터 사양은 좋은데 굳이 다운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단순한 생각에서였습니다.
2. 역시 같은 프로그램으로 게임 최적화를 설정하자
렌더링 오류가 해결된 이후 이건 해도 안 해도 큰 소용은 없는 것 같은데 일단 게임을 그래픽 카드의 상태에 맡게 잘 세팅해주는 것 같아서 항상 실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우연히 찾은 메뉴이긴 한데 프로그램내에 이렇게 게임과 그래픽카드 세팅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조금 찾아보시면 금방 나오니 꼭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3. 오버워치를 제거했다가 다시 재설치하자
어느 여성분 블로거에 이렇게 했더니 문제를 해결했다는 말 때문에 저도 믿져야 본전으로 프로그램을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했습니다. 아마 이게 가장 중요한 해결법인 것 같습니다. 저도 깔았다가 다시 설치하니깐 그 이후부턴 렌더링 오류가 사라지고 온전히 플레이를 할 수 있었네요.
4. 대망의 마지막... 게임내 렌더링 퍼센티지를 75%로 설정해주자입니다.
오버워치 게임 내에서 그래픽을 누르고 해상도 파트에서 고급 메뉴를 누르시면 직접 렌더링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75%로 낮춰주시면 그래픽이 조금 낮아지는 대신(육안으로는 크게 구별 안됩니다 다만 50%부터는 조금 그래픽이 안 좋아져요) 게임이 조금 더 라이트하게 돌아가서 좋습니다. 여기에는 큰 장점이 있는데 렌더링 퍼센티지가 낮을 수록 프레임 수가 높아져서 게임내 모든 장면이 매우 매끄러워지더군요. 아무래도 날아오는 총탄도 잘 보이다보니 빠른 반응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승률이 무척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