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남자라면! 목소리 굵어지는법

by 오곡물 2018. 2.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마리 포럼의 아마리입니다. 


오늘은 목소리 굵어지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요. 


예전에 실험 카메라 방송에서 봤던 내용이 갑자기 기억나네요. 


중저음의 목소리톤을 가진 남자와, 하이톤의 목소리를 가진 남자. 


이렇게 두 명이 각자 길거리에서 모르는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물어봤을 때 반응이 어떻게 다를까에 대한 실험이었죠.





결과는  신기하게도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진 남자의 말은 끝까지 잘 들어주고 대답을 잘 해주는 사람이 많았던 반면에 하이톤의 목소리를 가진 사람은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기피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였습니다. 결국 중저음의 목소리는 듣는 이로 하여금 신뢰감을 주고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는 게 이 실험 카메라의 결론이었죠.





그렇담 선천적으로 하이톤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노력을 통해서 이선균 혹은 빅뱅의 탑과 같은 묵직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일까요? 답은 '그렇다'입니다. 물론 목소리 자체가 위에서 언급한 사람들처럼 아예 바뀌는 건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현재의 상태에서 가능한 중저음의 최대치'에 도달하는 건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쉽게 할 수 있는 훈련은 바로 갑상연골 혹은 성대라고 부르는 목의 부위를 지긋이 눌러주는 것입니다. 먼저 본인의 목소리로 '아' 소리를 내다가 성대를 눌러보세요. 그럼 목소리가 상당히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텐데요. 그렇게 말을 몇 번 하다가 이젠 다시 성대를 놓은 상태에서 그 톤을 유지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필자도 유튜브의 영상에서 소개된 연습을 몇 번 해보고 바로 효과가 와서 무척 놀랐는데요. 앞으로는 중요한 약속이나 구두로 해야 하는 발표가 있을 때 이 연습을 몇 번 미리 하고 나가야겠습니다. 그리고 굵으면서도 청량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또 한 가지 노력은 바로 갑상연골을 자주 마사지해 주는 것인데요.





목기둥을 잡고 좌우로, 위아래로 천천히 흔들고 주변 근육을 쓸어내리듯이 마사지하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더욱 편한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이비인후과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하니 신빙성이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좋은 목소리는 초반에 언급한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이 사회생활을 할 때 있어서 강력한 장점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히 가꾸어 나가는 게 맞다고 봅니다.





네덜란드의 한 행동 생물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굵은 목소리가 목소리는 어떤 신체적인 특징과는 크게 연관이 없으나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서 여자들은 남성의 목소리가 굵을 수록 더욱 건장한 신체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네요. 즉 남자답게 굵은 목소리는 이성관계에 있어서도 큰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목소리 굵어지는법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